컨텐츠시작

Home > 건강정보 > 건강가이드 > 여성건강가이드
뇌졸중이란?

 뇌졸증은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립니다. 뇌졸증이란 우리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는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손상 당한 부분의 뇌는 그 기능을 못함으로써 기능 상실이 뇌졸증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20대 또는 30대에서도 발생할 수도 있으며 과거 10년 동안 뇌졸증 발생률은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도 다수의 환자들은 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어 괜한 걱정을 하거나 도리어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하고 엉뚱한 민간요법에 매달리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 누가 뇌졸증에 잘 걸리나
흔히 알고 있듯이 뇌졸증은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것은 뇌졸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노화과정과 동맥경화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동맥경화 이외의 원인으로 선천적인 혈관의 기형이나 혈액질환, 심장의 이상이나 뇌혈관의 염증 등도 뇌졸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젊은 사람들에서도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노인이면서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위험인자로 알려진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협심증, 고요산증 등이 있거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라면 타인에 비해 뇌졸증이 올 확률이 훨씬 높고 주기적인 검사와 이상 소견이 있을 시에는 꼭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