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Home > 건강정보 > 건강가이드 > 여성건강가이드
자궁 내막암이란

자궁 내막암이란 월경이 나오고 태아가 착상을 하는 자궁 내부를 피부처럼 덮고 있는 자궁 내막 세포에서 생기는 암입니다. 이 가운데 내막 상피세포에서 생기는 상피세포암이 대부분이지만 혈관이나 내막 세포 외의 세포에서 생기는 육종도 있습니다.

▣ 호발 연령
서구 선진국에서는 부인암 중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폐경기가 지난 55-60세로 자궁 경부암이 가장 많이 생기는 나이보다 10년쯤 늦습니다. 5%만이 40세 이하에서 생기고 폐경 전에 진단되는 빈도는 25%입니다. 그러나 배란 장애 때문에 생기는 자궁 내막 증식증, 월경불순, 불임증 환자 등에서는 임신하기 전의 젊은 나이에도 생깁니다.

▣ 증가 원인
요즘에 자궁 내막암이 많아지는 이유는 사람의 평균 수명이 연장되는 현상에 따라 자궁 내막암도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은 진단 방법이 발달되고 환자가 조금만 이상한 증상이 있어도 병원을 찾고 상담하며 진찰 검사를 받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일찍 정확하게 이 병이 진단됨으로 과거에는 무슨 병인지 모르고 지나갔던 것이 많이 진단됩니다.

다음에 설명되는 호발 조건에 있는 비만 여성의 증가,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의 증가, 출산 횟수의 감소도 중요한 인자로 작용됩니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데 자궁 경부암과는 반대로 사회 경제적 여건이 좋은 여성에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여성암 중 1위를 차지하는 게 바로 자궁 내막암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