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Home > 건강정보 > 건강가이드 > 여성건강가이드
우울증의 원인

▶ 우울증은 한 가지 원인으로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현재 연구자들은 유전학적,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향력과 삶의 스트레스가 결합된 결과라고 믿습니다. 뇌의 생화학적 체계에서의 문제는 우울증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인관계의 문제, 경제적 어려움,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과 같은 어려운 삶의 사건들이 우울증에 기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때때로 우울증은 일반 의료적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나친 알콜 또는 약물의 남용 또한 우울증을 가져옵니다. 비관적인 사고, 낮은 자존감, 삶의 사건에 대한 통제감의 상실과 같은 특정한 성격적 경향이 우울증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주요우울장애는 개인적인 허약함 또는 의지력 부족에 의해 야기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울증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유전적 요인
유전적인 생물학적 취약성을 나타내는 우울증의 가족력이 있을 때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경우 양극성 장애에서 다소 높습니다. 그러나 가족력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우울증은 가족력이 전혀 없는 사람들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생화학적 요인, 환경적 스트레스, 다른 심리사회적 요소들이 우울증의 발생과 관련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 생화학적 요인
뇌의 생화학적 조성이 우울증의 중요한 요소라는 증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우울증을 가진 사람은 전형적으로 신경전달물질로 불리는 뇌의 특정 화학물질의 불균형을 나타냅니다. 또한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생화학적으로 영향받는 수면 패턴에서 다른 사람과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우울증은 특정 약물에 의해 심화되거나 완화될 수 있으며, 일부 호르몬은 기분변화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우울증의 “생화학적 불균형”이 유전적 원인에 기원하는지, 또는 스트레스나 외상, 신체적인 질병, 다른 환경적 상태의 부차적인 결과인지에 관해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환경적 요인과 다른 스트레스
중요한 상실, 관계의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삶에서의 중요한 변화는 우울증의 기여요인으로서 중요한 것들입니다. 때때로 우울증의 발생은 급성적이거나 만성적인 신체적 질병과 관련있습니다. 게다가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 세 명 중 한 명에서 물질남용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 다른 심리적 사회적 요인
특정 성격-비관적 사고, 낮은 자존감, 삶의 사건들에 대한 통제력의 상실감, 과장되게 걱정하는 경향 등-을 지닌 사람들이 우울증을 경험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속성들은 스트레스 사건의 효과를 강화하거나 이에 잘 대처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녀양육이나 성역할기대는 이러한 성향의 발전에 기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