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Home > 건강정보 > 건강가이드 > 여성건강가이드
우울증의 치료


1. 진단
2. 치료세팅
3. 치료계획(급성기 단계)
4. 치료계획(지속기 단계)
5. 치료계획(유지기 단계)


▣ 진단
우울증 치료의 첫 번째 단계는 진단을 위한 평가입니다. 경도에서 중등도의 우울증은 일반의사에 의해 진단될 수 있고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심각한 우울증 환자-다른 정신과적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와 치료에 적절하게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은 정신과의사에 의해 평가되고 치료되어져야 합니다. 진단적 평가는 아래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 우울증의 신호와 증상의 검토
▶ 신경학적 검사(다른 뇌의 장애가 없음을 확인하기 위한 신경학적 기능과 반응, 균형을 조사) 포함한 신체적 평가, 실험적 평가
▶ 현재의 모든 치료와 과거 치료에 대한 반응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의료적 정신과적 병력

신체적인 평가와 실험적 평가는 우울증에서 발견되는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는 다른 질병(갑상선 질환, 빈혈, 최근 바이러스성 감염 등)의 가능성을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때때로 EEG나 뇌 사진이 뇌의 구조와 작동에 대해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가족 구성원 속에서 특히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장애의 발생에 관한 정보는 어떤 치료적 방법을 선택할지 돕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환자의 즉각적인 병의 향후 경과를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반복적인 우울증의 가족력이 있다면, 환자의 우울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보다 높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 양극성 장애의 가족력은 항우울제의 사용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우울증을 가진 일부 환자들은 항우울제에 의해 촉발될 수 있는 잠재된 양극성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 치료 세팅
대다수의 우울증 환자들은 의사의 개인사무실이나 외래환자 진료소에서 외래환자로써 치료받게 됩니다. 그러나 몇몇의 경우 환자는 단기간의 입원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우울증 삽화가 있을 때, 입원을 통해 환자를 보호하고 신중한 의료적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특히 심각하고, 현저한 체중감소나 초조를 동반하는 경우
▶ 자해나 타해의 의도를 가지고 있을 때 또는
▶ 너무 무기력해서 환자가 자기관리(self care)를 할 수 없고, 의사의 지시를 따를 수 없으며, 의사에게 감정을 기술할 수 없을 때

입원이 최선의 경우일 때는
▶ 지지적인 관계가 부족한 환자이거나 건설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 알콜이나 불법적인 약물을 이용하는 것과 같이 위험한 활동에 참여하는 환자

입원기간동안, 주의깊은 평가가 이뤄지며, 환자는 불법약물이나 알콜로부터 해독될 수 있고, 보호되어지며, 집중적인 치료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 치료 계획
우울증에 대한 치료계획은 세 가지 분명한 단계로 구성됩니다.

▶ 단계 1. 급성기 치료, 우울증의 즉각적인 증상의 완화
▶ 단계 2. 지속기 치료, 초기치료로 회복된 정도를 유지하고 재발로부터 환자를 보호
▶ 단계 3. 유지기 치료, 향후 우울증 삽화로부터 예방적 보호

- 치료 단계와 목표 -

단계기간치료목표
급속기6-8주증상완화(관해-병전의 기능과 증상수준으로의 회복)
지속기16-20주재발 방지(중요한 우울증상의 재 출현을 방지)
유지기다양함예방적 보호(다른 주요 우울삽화로부터의 보호)



▣ 치료 계획(급성기 단계)
급성기 단계에서는 몇 가지 다른 접근들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인데, 일반적으로 두가지 범주로 나누어 집니다

▶ 신체적 치료(항우울제 치료, 전기충격요법, 빛 치료)
▶ 다양한 정신치료

- 치료방법을 선택하는데 있어, 임상가들이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병의 심각도와 단계
▶ 증상의 양상
▶ 병의 도전에 환자가 얼마나 잘 대처하는가, 특히 환자가 자살의 취약성의 어떤 신호를 보여주는가
▶ 치료에 대한 환자의 선호
▶ 다른 치료방법의 비용
▶ 특정 정신치료에 있어 적절한 훈련과 전문성을 가진 임상가의 이용가능성


▣ 치료 계획(지속기 단계)
앞에서 언급된 치료적 접근들의 다양한 병합은 대다수 주요우울증 환자의 즉각적인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급성 증상의 빠른 경감 후에 우울증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재발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재발의 위험성은 증상이 사라지고 난 후 또는 첫 2달동안 가장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우울증 삽화를 경험한 후 항우울제 치료에 잘 반응하는 환자는 적어도 4~5개월동안의 동일한 약물복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시기동안 의사를 방문하는 횟수는 환자가 안정된 후 점차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적극적인 정신치료에서는 주당 2~3회 정도로 치료자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적 접근이 지속 단계 동안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의 정신치료의 목적은 재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스트레스를 관리하거나 처방된 약물치료 계획에 따르도록 환자를 돕는데 있습니다.


▣ 치료 계획(유지기 단계)
아래의 환자들은 특히 병의 재발의 경향이 높습니다.

▶ 주요우울장애의 첫 번째 삽화 이전에 감정부전장애가 있었던 사람들 또는 치료 후 감정부전장애로 돌아간 사람들
▶ 주요우울장애와 함께 불안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질병이 있는 사람들
▶ 만성적인 일반 의료적 질병이 있는 사람들
▶ 과거 주요우울장애의 삽화를 가졌던 사람들

특히 마지막 환자 집단에 있어, 장기적인 약물치료 프로그램과 정신치료가 미래의 삽화를 예방하거나 일어날 수 있는 삽화의 심각성을 줄이기 위해 추천될 수 있습니다. 유지기 단계에서, 의사를 방문하는 횟수는 일주일이나 수개월에 한번 또는 두 번 정도입니다.
유지기 치료 프로그램으로 급성 우울증 삽화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많은 치료전략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의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예방적 효과를 주지 못하기 때문에 환자는 효과적인 복용량인 이전의 처방약물 전체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치료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수년간이 될지도 모르는 장기간에 걸친 약물 복용에 대한 환자의 의지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환자가 약물복용을 중단한다면, 그들은 점차적으로 악화될 것입니다.

만약 환자가 치료를 확장하는 것에 동의한다면, 유지기 정신치료가 1) 지속적인 약물 순응의 이슈를 다루거나 2) 해결되지 않은 심리적이고 대인관계적인 갈등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는데 유용합니다. 비록 정신치료가 전반적인 우울증의 재발을 막지는 못할지라도,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경한 우울증 환자의 삽화사이의 기간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유지기 전기충격요법의 이용은 일부의 사람들에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의 대상자에는 초기에 전기충격요법에 잘 반응하는 환자, 항우울제나 리튬을 복용하고 있는 중등도나 심각한 우울증 환자, 약물복용이 어려운 환자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