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로봇 수술 시스템(da Vinci Si IS3000 Surgical System)


복강경 수술 시스템인 다빈치 로봇은 환자의 몸에 몇 개의 작은 구멍을 뚫어 이곳을 통해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팔을 넣고, 의사가 로봇조작 장치(콘솔)에서 원격으로 조종하여 시행하는 수술시스템입니다.
로봇수술은 2차원 영상으로 수술부위를 볼 수 있는 기존의 복강경 수술과 달리, 수술부위를 10배 이상의 고배율로 확대한 3차원 입체영상으로 보다 정확한 보위로 움직임이 가능해 세밀한 동작이 필요한 미세한 신경, 혈관수술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며, 개복술에 비해 수술 적개 부위가 작아 출혈, 감염, 통증의 최소화, 입원기간 단축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분당차병원에서 보유한 로봇수술장비는 다빈치Si시스템(da Vinci Si IS3000 Surgical System),으로 세계 가장 최신의 모델입니다. 기존의 다빈치 시스템과 비교하여 3D 스크린의 해상도를 720dpi에서 1080dpi로 높였으며 듀얼 콘솔을 적용하여 진료과가 다른 두명의 집도의가 동시에 수술이 가능하고 신기술 접목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가 용이합니다.

특히 산부인과 분야의 단일공 수술을 지원하는 "싱글 사이트(Single Site)"의 경우 식약처의 허가가 완료되는 2013년 12월 분당차병원이 국내 최초로 도입 예정입니다. 로봇 단일공 수술은 배꼽에 1인치 미만의 한개의 구멍을 뚫어 수술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법에 비해 회복이 빠르고 수술 부위의 감염을 크게 줄일수 있으며, 무엇보다 수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효과가 우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