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분당차병원 소개

Home > 병원소개 > 분당차병원 소개 > 분당차병원소개
환자 중심 신개념 종합병원, 분당차병원의 탄생
의료봉사와 열린 경영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

컨텐츠시작

신도시 최초의 종합병원이자 양한방 협진병원으로 문열어

1960년 차산부인과가 설립된 지 35돌을 맞는1995년 6월9일, 제2의 강남으로 개발된 분당신도시에 분당차병원이 신도시 최초의 종합병원으로 역사적인 문을 열었다.(연건평 1만4천여 평, 지상 11층, 지하 4층 규모) 지역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거점 의료기관으로서 한국 의료계에 새로운 병원문화를 구현하겠다는 이상을 갖고 개원한 분당차병원은 개원 당시 양의학과 한의학의 장점을 접목한 양한방 협진체제를 선보여 학문간 교류를 통한 진료 및 연구역량 제고를 가능케 하였다.



개원 준비부터 지역주민 설문조사로 환자중심의 진료환경 구축 및 건축문화대상 수상

분당차병원은 국내에서는 전례 없는 환자중심의 신개념 종합병원을 지향하고 개원 준비과정부터 남다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병원설계에서부터 한국 갤럽조사 연구소에 의뢰하여 분당, 성남 지역주민의 의료수요와 기대치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철저히 설계와 병원경영에 반영하였다. 환자 대기시간 단축과 혼잡을 줄이기 위한 외래수납의 분산, 투약처방의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아낌없이 투자를 기울였으며, 환자를 섬기는 병원으로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양적 성장에만 초점이 맞춰지고 있던 한국 의료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보였다. 또한, 최고급 실내 인테리어와 자연친화적 마감재 등 호텔 같은 쾌적함과 편안함을 구현하여 병원건물로는 최초로 1995년 대한민국 건축문화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분당차병원은 첨단 의료기술의 구현과 연구성과에 있어서도 눈부신 성취를 이뤘다.
무료검진 및 건강교실과 더불어 종합건강증진센터는 분당주민의 건강한 삶의 동반자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양한방부인암센터, 불임센터는 한국의 대표적 여성병원인 차병원의 진료, 연구역량을 더욱 계승 발전시켜 세계적 수준의 선진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1995년 9월 국내 최초로 선천성 폐동맥하 심실중격 결손 수술 시행, 개원 1년 만에 심장수술 50례, 심도자술 200회 돌파, 1995년 10월 세계에서 두 번째, 국내 최초로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에게서 채취한 미성숙난자 체외수정 성공, 1997년 2월 첫 자가 및 동종 조혈모세포이식 성공 등 연구거점 의료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해 나갔다.

개원 준비부터 지역주민 설문조사로 환자중심의 진료환경 구축 및 건축문화대상 수상

여성과 소아에 특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06년 6월 27일, 분당차여성병원(신관)이 문을 열었다.(연건평 4천 9백여 평, 지상 6층, 지하 5층 규모) 국내 최초, 최대의 여성•소아 병원인 분당차여성병원은 대한민국 여성과 엄마, 그리고 아기를 위한 신개념 의료서비스로 독보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였으며, 2008년 미국건축협회 내셔널헬스케어어워드 수상, 2009년 보건복지부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으며 새로운 병원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개원 준비부터 지역주민 설문조사로 환자중심의 진료환경 구축 및 건축문화대상 수상

분당차병원은 1995년 개원 이래 다양한 의료 품질개선 활동을 실시하여 왔으며, 의료기관으로서는 드물게 전사적인 식스시그마(6 SIGMA) 경영혁신운동을 추진하여 왔다. 이에 2009년 기업의 품질경영 시스템을 평가하는 최고 권위의 국가품질상에서 의료부문 첫 수상을 함으로써, 의료계 품질경영 활동에 좋은 선례가 되었다.

인구의 노령화가 지속되면서 이러한 난치성 질환, 불치병에 대한 치료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분당차병원은 "줄기세포와 유전체 기반 재생의학의 실현" 이라는 목표로 줄기세포와 이에 동반된 유전체 연구를 진행하여 왔으며, 이와 관련해 많은 연구성과를 보이며 줄기세포 치료의 대표병원으로 성장해왔다. 2011년 12월에는 줄기세포 치료제 생산부터 임상시험, 수술, 입원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센터인 "글로벌줄기세포 임상시험센터"를 개소하였으며, 한 공간 안에 GMP 시설과 줄기세포 전용 수술실을 갖추고 있어 보다 효율적인 줄기세포 치료가 이루어지게 하였다.

개원 준비부터 지역주민 설문조사로 환자중심의 진료환경 구축 및 건축문화대상 수상

2013년 연구중심병원으로 선정되면서 세계 수준의 연구경쟁력과 인프라를 인정받은 분당차병원은 차병원그룹의 강점인 줄기세포를 이용한 임상연구를 통해 난치병 치료에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난치성 신경계 질환(뇌성마비, 파킨슨병, 황반변성, 뇌졸중), 불임 및 차세대 호발성 질환(연골손상 및 퇴행성 관절염, 암 예방 및 치료, 항노화)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세계 줄기세포의 산업화를 리드하는 전진 기지로 도약하고자 한다. 또한,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통합의학, 예방의학, 인구비율 변화에 대비한 노인의학, 맞춤진료 등 미래의학을 개척∙선도하는 명문 병원이자 글로벌 특화병원으로 국내는 물론 국제적 명성을 알리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