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혈관질환, 빠르고 정확하게 잡는다

분당차병원 심장내과는 늘어나는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 지역 최초의 종합병원답게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을 위한 치료, 그러나 최선의 진료
과거에는 단순 진단목적으로 시행되던 심장조영술이 풍선확장술과 스탠트 삽입술 등을 통한 심혈관성형술이 가능해짐으로써 실질적인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기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분당차병원 심장내과는 약물 방출 스탠트술을 도입하여 재발율을 현저히 낮추고 과거 외과적 개심수술을 권유했던 환자군도 내과적 스탠트 삽입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잠복해 드러나지 않다가 갑자기 발현해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질환의 특성상 지역사회 의료진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환자가 조기에 정확한 심장질환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의 의뢰환자에 대한 정확하고 빠른 회신소견서 발송은 물론, 피드백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위급상황시 신속하게 본원에 의뢰되어 응급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의료 전달체계를 갖추고 심장질환 예방, 치료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빠른 초동 대처로 심혈관 질환 잡는다
특히 심근경색증 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교수진이 24시간 항시 대기하며 빠른 시간 내에 심장의 관상동맥을 재개통하고, 원활하게 심장이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심장의 쇼크 상태가 심하고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최신의 체외막순환요법(인공심폐기)을 시행하거나 체온을 떨어뜨려 체내 해로운 물질의 생성을 줄이는 저온요법을 동원해 주요 장기 및 뇌손상을 방지합니다. 또한, 환자의 혈관상태가 심혈관 중재술을 시행 할 수 없는 경우는 전문 흉부외과팀이 즉시 심장에 우회 혈관을 만드는 응급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서구화된 식생활과 고령화로 동맥경화, 돌연사 등으로 심혈관계 질환이 암 다음으로 높은 사망원인을 차지함에 따라 이러한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 그리고 최첨단 치료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이로운 수술후 기록을 보여주고 있는 초정밀 스탠트삽입술 등 숙련되고 전문화된 진료기술로 환자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돌연심장사, 예방을 위한 삽입형 제세동기 치료
돌연 심장사는 예기치 못한 상태에서 심장의 기능이 정지해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난 뒤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자연사를 말하는데 생존하더라도 뇌 손상이 일어나 정상적 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돌연 심장사는 1년 내에 재발할 확률이 20%, 3년 내에는 50%에 달할 정도로 재발률이 높아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돌연 심장사의 기본적 예방법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동맥경화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나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비만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평소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 돌연 심장사의 위험도가 높은 환자라면 삽입형 제세동기 등 예방적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삽입형 제세동기는 치명적인 부정맥이 발생했을 때 체내에 삽입한 제세동기가 심장에 전기 충격을 주어 심장박동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하므로 상황에 따른 적절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치명적인 부정맥 발병 경험이 없어도 심장 기능이 확연히 떨어진 심근경색이나 심부전 환자에게 삽입형 제세동기를 삽입해 돌연 심장사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