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게시물 보기
[차병원보 4월호] 분당차병원 inside, 분당차여성병원 C-RAD 시스템 도입
등록일 2014.04.14 조회수 2627


실시간 환자 자세 확인, 국내 유일 호흡 동조 방사선 치료
분당차병원 'C-RAD 시스템' 도입



분당차병원은 최첨단 'C-RAD 시스템'을 도입했다. 분당차병원은 C-RAD 시스템을 도입, 레이저의 빛을 이용하여 환자의 체표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추가적인 방사선 피폭 없이 환자의 정확한 자세와 위치의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 방비에 비해, 방사선 피폭의 우려가 없는 안전한 시스템
방사선 치료 시 환자의 자세가 정확하게 위치했는지의 여부가 치료의 성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환자의 자세가 정확하지 않으면, 정확한 부위의 치료가 어렵기 때문이다. C-RAD 시스템은 호흡에 따라 움직이는 종양을 정확하게 추적한다. 따라서 실시간 자세 교정을 통해 더욱 정확한 방사선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저선량의 방사선을 조사하는 기존의 환자 자세 관리 시스템과는 달리 레이저의 빛을 이용하여 환자의 체표면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방사선의 피폭이 없이 환자의 정확한 자세와 위치의 관리가 가능하다.

다른 방사선치료장비와의 연계성
C-RAD 시스템은 래피드아크와 같은 암 치료용 방사선 치료기뿐 아니라 환자 치료계획을 위한 CT모의촬영기 등 분당차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방사선치료 및 영상 장비와의 연동 해서 치료한다. 따라서 다양한 부위별 병면에 따른 환자 맞춤형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다.


분당차병원 방사선종양학과
(031)780-5410

 

- 차병원보 2014. 4월호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