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게시물 보기
[첨단연구암센터 방사선치료클리닉] 첨단 방사선 치료 기기가 암을 정복한다.
등록일 2014.07.01 조회수 2968


"첨단 방사선 치료 기기가 암을 정복한다!"
분당차병원 첨단연구암센터 방사선치료클리닉

모든 질병의 치료에 있어 과거에는 치료 성적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면 최근에는 환자의 치료 성적과 함께 환자 삶의 질을 높이는 맞춤형 치료시스템이 각광받고 있다. 이로 인해 암 치료 또한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으로 무장, 암 환자의 불편을 감소시키고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치료 효과는 더 크게, 부작용은 더 적게
방사선치료는 수술치료, 항암치료와 함께 중요한 암 치료법 중 하나다. 암 세포가 수술할 수 없을 정도로 크거나, 수술하기 어려운 부위로 침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수술 전 방사선치료를 함으로써 암 세포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수술치료가 필요하지만 환자의 상태가 수술이 힘들 경우, 방사선치료 만으로도 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최근에는 움직임이 많아 상대적으로 방사선 치료가 어려웠던 장기도 환자의 호흡 주기에 따른 장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주위 정상 조직에는 아무런 영향 없이 종양 조직만 집중 치료할 수 있는 호흡동조방사선치료로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최첨단 방사선 기술 장비를 통한 선진 의료서비스 제공
한 치의 오차 없이 종양에만 투사 가능한 세계 최고 초정밀 방사선치료기인 '6차원 노발리스(Novalis)' 시스템, 종양에 대한 3차원적 계산으로 단시간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선형가속기 '래피드아크(RapidArc)'를 보유하고 있어 환자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CT-모의촬영기, 근접치료기, 실시간 환자자세 확인 장비 등 첨단 방사선치료 장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방사선치료용 환자치료계획 컴퓨터 장비를 활용, 환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방사선동위원소삽입술(브래키세라피)로 전립선암 치료에 있어 독보적인 행보
분당차병원은 전립선 적출술과 생존율이 동등하면서도 합병증이 적어 대체 치료법으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I-125)를 이용한 영구삽입술(브래키세라피)을 국내 최초로 도입(2007년), 최근까지 약 200명 이상의 전립선암 환자를 치료한 임상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전립선에 방사성동위원소 물질을 삽입하여 암 조직에만 방사선을 투여하기 때문에 요실금이나 발기부전과 같은 부작용이 훨씬 적고, 치료시 전립선에만 방사선이 집중될 수 있어 치료 효과가 월등하다. 또한 한 번의 시술로 치료가 종료되어 다음날 곧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환자별 맞춤 방사선치료 시스템을 갖춘 분당차병원
분당차병원 방사선치료클리닉에서는 치료에 앞서CT, MRI, PET등 환자의 진단영상을 종합하여 암세포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종양에만 방사선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도록 환자별 맞춤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다.

 

- 차병원보 2014. 6월호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