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게시물 보기
[차병원보 3월호] 암 완치 후 건강관리, 얼마나 중요할까?
등록일 2015.03.18 조회수 2535


Q1 암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암 치료가 종료된 후에는 정기적인 추적관찰을 통해 재발 여부를 검사하게 됩니다. 특별하게 재발 방지에 대해 알려진 내용은 없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섭취를 충분히 하고 특히 고단백 식이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Q2 암 치료 후 더욱 주의해야 하는 만성질환이 있나요?
암 발생은 대개 면역 기능의 저하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일반적인 성인병이 발병할 경우 식사 습관에 유의하여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지방 섭취는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암 치료 후 술은 무조건 해로운가요? 하루에 한 잔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요?
음식은 특별하게 좋은 것도 없고 나쁜 것도 없습니다. 자기 몸에 잘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한두 잔 정도의 술은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먹고 싶은 것을 참는 것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과음만 피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Q4 암을 경험한 사람에게 꼭 필요한 예방 접종이 있나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현재까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백신입니다. 자궁경부암 뿐 아니라 자궁경부암의 전단계인 자궁경부이형성증(0기암) 또한 예방이 가능합니다. 최근 접종 횟수를 3회에서 2회로 줄이고 보다 이른 연령에 접종하는 방법이 새로 개발되어 임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미 암이 발병한 적이 있다면 여타의 항암치료로 인해 면역력과 체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폐렴 예방백신, 대상포진 백신 등의 접종이 필요합니다.

Q5 아무래도 유전적인 영향도 있을 듯 하여 가족의 건강이 염려됩니다.
암 환자의 가족이 예방을 위해 받아야 하는 검사가 있나요? 국가에서 시행하는 암 검진은 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해 반드시 시행하시기 바랍니다. 난소암이나 유방암과 같이 특정한 암 중 몇몇은 유전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를 발견하기 위한 검사가 있는데, 고가이긴 하지만 최근에는 어느 정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 할리우드 배우인 안젤리나 졸리처럼 가족 중에 난소암이나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 유전자 검사를 통해 예측이 가능합니다.

Q6 암 치료 후 우울증이 온 것 같습니다. 모든 일에 의욕도 없고 체력소모도 큽니다.
암 투병은 매우 두렵고 슬픈 경험입니다. 완치되더라도 언제 재발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암 환자는 공포와 불안, 우울, 불면, 자책감 등 마음의 고통을 겪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마음의 고통을 방치한 환자들은 암의 예후도 나빠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암 자체가 잘 치료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울증 때문에 환자의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정신건강 전문가가 암 발병 시 겪는 마음의 어려움에서부터 치료 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우울함, 불면, 불안과 치료 후의 마음 상태까지 세심하게 보살핀다면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분당차병원 첨단연구암센터에서는 마음건강클리닉을 운영해 암환자들의 정서적인 측면도 치료하고 있습니다.

Q7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2차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재발이나 전이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재발이나 전이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암을 조기 진단해 초기에 치료하면 생존율이 높아지는 것처럼 재발이나 전이도 정기적인 추적검사를 통해 일찍 발견하게 되면 높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5년이 지나 완치 판정을 받았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적입니다.

TIP.2차 암 발병을 방지하는 암 추적 관리 프로그램
재발이나 전이를 방지하기 위해 분당차병원 첨단연구암센터에서는 암 추적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 특성에 맞춘 추가적인 암 검진을 통합한 검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다른 장기에 발병할 수 있는 2차 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마음건강 클리닉과 유전성 종양 상담 클리닉에서 암 환자의 정신건강과 환자 가족의 건강 관리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자.

도움말 및 문의
분당차병원 첨단연구암센터 부센터장
신현수 교수(방사선종양학과)
(031) 780-5800 / bundang.chacancer.co.kr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