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갑상선암의 식사요법(방사선 요오드 치료 시 식사요법)

갑상선 암은 갑상선에 혹(종양)이 생긴 것으로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뉘며, 이 중 악성종양의 경우를 갑상선 암이라고 합니다.

1. 갑상선암
갑상선 암은 갑상선에 혹(종양)이 생긴 것으로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뉘며, 이 중 악성종양의 경우를 갑상선 암이라고 합니다.

 

2. 갑상선암과 영양관리
갑상선 암은 영양소와 특별히 연관은 없습니다. 치료를 위해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에도 제한하는 식품은 없습니다.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기 위해 유제품을 포함하여 균형식사를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요오드 제한식의 필요성 (방사선 요오드 치료 시)
방사선 요오드 치료 시 체내에 축적된 요오드는 치료 시 복용한 동위원소(isotope1311)가 미세하게 남은 갑상선에 흡착되어 파괴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식사를 통한 요오드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치료 전 요오드량이 최소가 되도록 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한 식사입니다.

 

4. 요오드 제한식의 적용기간
요오드 제한식은 치료 2주전부터 치료약을 마지막으로 드시는 날로부터 3일간 시행합니다. (제한시기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가 끝난 후에는 이전의 정상식사를 회복하여 식사합니다.

 

5. 요오드 제한식의 식사요법
1) 해조류, 어패류 등은 엄격히 제한합니다.
     (미역, 다시마, 다시마국물, 김, 파래, 생선, 조개, 멸치, 멸치국물, 오징어 등)
2) 요오드가 함유된 소금(예: 외제소금, 천일염, 구운 소금, 죽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3) 천일염이 다량 함유된 염장식품(김치, 젓갈류, 장아찌, 장류, 액젓 함유식품)을 제한합니다.
김치를 담글 때는 반드시 허용된 소금만을 사용하며, 젓갈이나 액젓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4) 계란노른자, 유제품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5) 가공식품 및 수입식품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6) 적색 식용색소가 첨가된 사탕, 과일쥬스, 시리얼, 과자 등은 삼갑니다.
7) 다시마국물, 멸치국물, 우동국물, 라면국물 등은 섭취하지 않습니다.
8) 외식을 삼가고, 라면을 비롯한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햄버거, 피자) 등을 피합니다.
9) 요오드가 함유된 비타민 및 무기질 영양제는 요오드 제한 식사를 하는 기간 중에는 섭취하지 않습니다.

간암의 식사요법

간 조직 내에서 비정상적인 암 세포가 성장하고 확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간암
간 조직 내에서 비정상적인 암 세포가 성장하고 확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 조직에서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간암에는 간세포암, 담관상피암, 간모세포암, 혈관육종 등 다양한 간세포암과 담관상피암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간세포암(HCC: Hepaticellular Carcinma)이 가장 흔하며 한국인 성인 원발성 간암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간세포암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남성의 발병률이 여성보다 높습니다

 

2. 식사요법
1) 충분한 열량 섭취
하루 3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며, 매끼 균형 있게 육류 반찬과 야채 반찬을 골고루 드십시오.
충분한 열량 섭취를 위해 밥, 빵, 떡, 감자, 고구마 등 곡류 음식의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2) 단백질 충분히 섭취
매끼니 적당량 섭취하고, 간성혼수가 있을 경우에는 제한하여 섭취합니다. 단백질을 함유한 식품은 육류, 생선, 두부, 콩, 계란, 우유 등이고, 특히 식물성 단백질 인 콩, 두부, 두유와 같은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3) 지방 적절히 섭취
참기름, 들기름, 식용유 등의 식물성 기름은 사용해도 됩니다.

 

4) 비타민, 무기질 충분히 섭취
비타민과 무기질은 신선한 과일과 야채에 풍부합니다.

 

5) 고염분식 제한
특히, 복수나 부종이 있는 경우는 체내 수분 축적을 막기 위해 싱겁게 식사하며, 수분 섭취량을 줄입니다.

 

6) 식도 정맥류가 있는 경우, 부드러운 음식 섭취
식도정맥류는 간경변이 진행되어 발병되는 합병증으로 식도 혈관이 증대되어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섬유질이 많은 생 채소, 딱딱한 음식 등은 피하며 부드럽고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소량씩 천천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7) 민간요법 사용 제한

위암의 식사요법(위 절제 후 식사요법)

위암을 일으키는 단독 원인은 없으며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여러 단계 작용하여 발병하게 됩니다.


1. 위암의 원인
위암을 일으키는 단독 원인은 없으며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여러 단계 작용하여 발병하게 됩니다. 환경적 요인에는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저장기간이 오래된 신선하지 않은 음식의 섭취, 염분이 많은 음식 섭취, 질산염이 많이 함유된 음식(포장된 육류제품, 훈제육 등) 섭취, 흡연 등을 들 수 있다. 위암의 발생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2~3배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덤핑증후군
덤핑 증후군이란 위의 일부 또는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은 환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입니다. 위의 용량이 적어져 식사 후 소화되지 않은 고농도의 음식물이 급격히 장으로 쏟아져 내려가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초기 단계는 식후 15-30분에 나타나며 상복부 팽만, 복부 경련, 구토 또는 설사 등의 위장 증상과 열감, 현기증, 맥박수 증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후기 단계는 식후 약 2시간 후에 나타나며 저혈당으로 인한 허기, 메스꺼움, 불안, 경련, 발한, 무기력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후기 단계의 증상은 초기처럼 자주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3. 위절제 수술 후 식사요법
1) 음식물은 10번 이상 꼭꼭 씹어 잘게 만들어 천천히 삼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회 식사 시간은 30분 정도, 소량씩 자주(1일 6회) 섭취합니다.

 

2) 반드시 일어나서 식사를 하고, 식사 후 30분 동안은 머리를 높게 유지하면서 휴식을 취하여 위장의 음식물통과 속도를 늦춰줍니다. 주무시기 전에는 가능하면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초기에는 1회 100∼150cc 정도로 시작하여 점차 증가시킵니다. 단, 식사 중에는 음료, 물, 국물 등 수분을 적게 섭취하며, 식후 45∼60분 후에 마시도록 합니다.

 

4) 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위 운동성을 자극하므로 피하고, 지나치게 맵고 짠음식, 단음식, 소화가 어려운 딱딱한 음식, 말린 음식, 튀긴 음식, 질긴 음식은 제한합니다.

 

5) 음식은 특별히 피해야 할 종류는 없으며, 6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밥, 빵 등 탄수화물 만을 위주로 하는 식사는 2~3시간 후 저혈당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6) 허용된 음식의 양은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며 각 환자의 식사적응도 및 영양상태에 따라서 개별화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항암 치료 시 식사요법

1. 항암 치료 필요성 1)암치료 2) 암세포의 성장 억제 및 전이 방지 3) 암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증상 호전


1. 항암 치료 필요성
1) 암 치료
2) 암세포의 성장 억제 및 전이 방지
3) 암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증상 호전

 

2. 항암치료 시 증상
1) 위장관의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구내염, 설사 등이 발생
2) 골수에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의 감소
3) 생식계의 부작용으로 무정자증, 월경불순 발생
4) 머리털을 만들어내는 세포에 영향을 미쳐서 탈모현상 발생

 

3. 식사요법
1) 매일 5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균형된 식사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알맞은 양의 식사를 말하며, 매일 모든 식품군을 빠짐없이 적당량 섭취하였을 때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2) 체력 유지를 위해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합니다.
식사 섭취가 부족한 경우 간식을 섭취합니다. 간식의 종류로는 스프, 누룽지, 카스텔라, 과자류, 우유 및 유제품, 연두부, 과일 주스, 견과류 등 열량이 높은 식품이 좋습니다.

 

3) 근육소모, 조직의 재생, 상처회복을 위해 질 좋은 단백질 (육류, 생선, 두부, 달걀, 우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비타민, 무기질 공급을 위해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합니다.

 

5)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항암 치료로 감염이나 열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수분이 손실될 수 있는데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므로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략 체중 당 30ml의 수분이 필요합니다. 즉 50Kg인 경우 하루 6~8잔(1.5L)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6) 짜거나 매운 음식, 훈제 식품, 산패된 음식, 태운 음식 등은 피합니다.

 

7) 영양섭취가 부족할 경우는 영양보충 식품을 이용해 봅니다.
① 영양보충 음료
- 우유나 두유에 비해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며, 균형적인 식사를 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므로 식사섭취가 부족한 경우에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 일반 영양음료 1캔은 밥 1/3공기+ 생선 1토막 + 채소찬 1접시를 섭취한 만큼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영양음료의 맛이 맞지 않을 경우 녹차가루, 미숫가루, 과일(통조림), 꿀 등을 혼합하여 섭취하십시오.
- 식사량이 줄었을 경우 한 끼니에 1캔 섭취하며 전혀 식사를 못하는 경우에는 끼니에 2~3캔씩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적절한 영양음료의 종류 및 섭취량은 개별적인 영양상담을 통해 권장 받는 것이 좋습니다.
 * 그린비아류 (정식품)
 * 뉴케어류 (대상)
 * 메디푸드 (한국 메디칼)
 * 메디웰 (대웅제약)

 

② 모듈라
- 파우더(가루) 형태로 음식 조리 시 첨가해서 맛의 별다른 변화 없이 열량이나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 * 열량보충: 폴리코즈, 듀오칼
 * 단백질 보충: 프로맥스
 * 섬유소 보충: 이지화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