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의료진찾기 > 클리닉 > 림프부종 클리닉
림프부종이란

림프 부종이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위는 수술한 쪽 상체, 즉 수술한 팔, 어깨, 가슴, 다리 그리고 등이며, 림프부종이 있을 경우 무거운 느낌, 저림, 통증 등의 신체적인 증상, 위축감,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

1. 림프부종이란 

‘림프부종’ 이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림프선에 결함이 생김으로써 나타나는 부종을 말합니다.

림프선은 우리 몸의 림프액의 순환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조직세포에서 쓰고 남은 찌꺼기를 흡수해서 다시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통로를 말합니다. 이 통로에는 림프절이 있어서 나쁜 이물질이나 암세포를 탐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 수술을 할 때 암 세포가 림프절에 전이되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하여 치료와 진단의 목적으로 림프절 절제를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암 치료를 위해 수술 시 림프절을 더 많이 제거할수록 림프부종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고 방사선 치료 역시 림프부종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림프 부종이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위는 수술한 쪽 상체, 즉 수술한 팔, 어깨, 가슴, 다리 그리고 등이며, 림프부종이 있을 경우 무거운 느낌, 저림, 통증 등의 신체적인 증상, 위축감,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림프부종의 관리

1) 감염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과도한 움직임을 피하는 것이 좋다.

3) 열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4) 팔을 심장보다 높게 위치하도록 한다.

5)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6) 운동은 근육의 수출이나 관절의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며 또한 근육의 소실을 막는 기능도 있다. 이러한 근육의 움직임은 림프액의 흐름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과도한 운동은 피한다.

7) 부드럽고 가벼운 마사지는 조직의 손상을 막으면서 림프의 흐름을 촉진시킨다.

8) 오래 앉아있을 때는 해당 부위가 심장보다 높이 위치하도록 하고 자주 관절 운동을 한다.

9) 체중 감소는 림프부종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림프부종 관리 방법

1) 근육의 압력으로 임파액 흡수 돕는 저탄력 붕대 요법

 

‘저탄력 붕대요법’이란 적은 탄력으로 인해 급성, 만성 림프부종을 치료하면서 피부에 미끄러짐이 없이 강하게 부착되어 압박 저탄력 붕대를 이용하여, 해당 부위를 압박하는 방법입니다. 

팔, 다리를 움직일 때, 그에 대한 압력으로 마사지 효과를 주어 임파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임파액의 흡수를 돕고, 임파액 축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 손 쉽게 휴대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압박스타킹

임파부종이 조절될 경우 압박스타킹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도 착용이 가능합니다.

부위별 압력을 다르게 함으로써, 전체적인 혈액 순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임파부종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