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장기이식센터는 장기기증자와 이식환자의 관리 및 이식 관련 제반 업무를 담당하며 이식외과를 중심으로 전문 의료진이 원스탑 협진으로 체계적 이식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당차병원 장기이식센터는 2000년 보건복지부로부터 장기이식의료기관으로 지정 받음으로써 신장이식을 첫 예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현재까지 이식성공률 100%를 나타내며, 각막, 골수, 신장, 간 등 이식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주는 도움을 드리고자 이식센터 의료진 및 여러 관련 부서를 포함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장이식과 간이식에서 우수한 성과

현재까지는 신장이식수술과 간이식수술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앞으로는 다른 이식수술과 관련하여 많은 준비를 토대로 발판을 마련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의 장기기증에 대한 새로운 인식 변화로 범국민운동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새로운 생명의 탄생으로의 길을 찾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희망과 기쁨을 드리기 위해 분당차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를 통해 건강한 삶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 최고의 의료진과 이식병동 별도 운영으로 철저한 환자 중심 진료 프로세스 구축

분당차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전문 의료진이 장기이식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이식전문코디네이터가 장기기증자와 이식환자의 관리 및 이식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식외과를 중심으로 외과,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비뇨기과의 전문 의료진이 원스탑 협진으로 체계적이고 철저한 이식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전문화된 이식 병동을 별도 운영함으로써 이식 후 환자의 케어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식 후 면역력이 약해져 다른 감염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는 장기이식환자를 배려하고, 빠른 처치를 위해 아침 조기진료를 시행하는 등 철저한 환자 중심의 진료 프로세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KONOS(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http://www.konos.go.kr/

Korean Network for Organ Sharing의 약자로, 한국의 장기 공여망 또는 장기이식 정보망으로 해석할 수 있고,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기이식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을 말합니다. KONOS는 인터넷 전산망을 이용하여 전국의 장기이식등록 기관으로부터 장기기증자와 장기이식 대기자에 대한 인적자료와 신체검사 결과에 대한 자료를 송부 받아 전산 처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합니다. KONOS는 살아있는 자가 장기이식이 필요한 가족이나 친지에게 자신의 장기를 기증할 때에도 사전에 그 내용을 검토하여 승인 합니다. 이 경우 본인이 장기기증의 사유와 이식대상자와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KONOS에 제출하고, KONOS는 그 사실여부를 확인하여 승인합니다.

이식수술 비용의 부담 덜 수 있는 수술비 지원 상담 가능

우리나라에서의 이식수술은 인도주의적 정신에 입각하여 이타적 목적으로 진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기증자와 공여자의 관계 확인, 장기기증의 목적과 동기 확인 등을 통해 불법적 요소의 배격 등을 사유로 장기이식상담평가를 거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장기이식상담평가를 통하여 이식 전 이식대상자 및 기증자와 가족이 이식수술을 받음에 있어 장애요인이 되는 것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심리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상담을 진행하며, 이식 전 검사비 또는 이식수술비 등 수술을 위한 주된 문제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사회사업팀 문의 031-780-4868, 5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