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분당차병원 하이펙 센터 (Hyperthermic Intraperitoneal Chemotherapy Center)는 난소/난관/복막암, 대장암, 복막암 및 흉막암 등의 난치성/재발성 복막∙흉막 파종 암종증에 대해 의료진들의 오랜 노하우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최적의 치료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설립된 국내 최초의 난치성 재발암 센터입니다.

하이펙(HIPEC; 고온 항암화학 관류요법) 시술은 주로 복막이나 흉강으로 전이 또는 재발한 암환자들에게 주로 시행하는 치료법입니다. 암세포가 일반세포보다 42~43도의 열에 약하다는 점에 착안해 고온의 항암제를 암이 분포한 복강 내에 직접 주입하고 배액 하는 방식으로 온열요법과 전통적 항암제 치료법을 수술과 접목하여 복막 내 남아있을 암세포를 사멸시킵니다.

본 센터는 다학제 진료(Multidisciplinary Team approach, MDT)를 기반으로 한 환자 맞춤형 치료를 통해 불필요한 치료를 최소화하고, 하이펙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HIPEC 예시도

기존의 일반적인 항암치료는 항암제가 복막까지 잘 도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치료를 위해 전신항암제의 용량을 높일 경우 오히려 합병증 및 사망률이 높아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복막 전이 환자들에게 대안으로 제시되는 것이 ‘하이펙’입니다. 그러나 하이펙은 암세포와 전이된 암세포를 최대한 많이 제거하기 위해 보통 다른 수술보다 4배 정도 시간이 더 소요되고, 과정이 힘들어 환자의 체력과 건강 상태 치료 과정을 상세히 살펴 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전 다학제 진료를 통해 해당 종양 치료와 관련된 모든 과의 의료진이 함께 모여 ‘하이펙’ 시술의 적합성을 고려해 시술이 적합한 환자를 선정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양감축수술의 결과에 따라 치료 후 완치 확률이 상당 부분 결정되기 때문에 고도로 특화되고 숙련된 전문의(부인과/외과/흉부외과)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 대상

시술대상

시술 절차

시술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