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심장혈관 흉부외과

성인심장질환 클리닉

클리닉 소개
성인심장질환은 크게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그리고 기타 심질환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은 심장내과적 스텐트가 눈부시게 발달하였다고는 하나 여전히 스텐트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많은 환자들이 많습니다.
분당차병원에서는 관상동맥 수술 시 가능한 한 인공심폐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혈을 최소화하는 무심폐기관상동맥우회로술(OPCAB)을 시행하여 합병증과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우수한 치료 경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판막질환과 기타 심질환에서도 최신 수술법을 도입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OPCAB)
심장수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심폐기라는 기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즉 수술을 하는 동안 심장을 멈춰야 하기 때문에 혈액을 심폐기를 거쳐 산소를 공급한 다음 대동맥으로 공급하여 전신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심폐기를 가동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혈액이 이물질(회로의 내벽)에 노출되어 전신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대동맥 차단과 관련된 심장근육 손상 등의 합변증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한 여러 장기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심폐기를 사용하지 않는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심장이 박동하는 상태에서 체외순환을 하지 않고 특별히 고안된 장비를 사용하여 관상동맥 우회술을 시행하는 기법으로 심장이나 폐, 콩팥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에서 생기는 합병증 발생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에 무심폐기 관상동맥 우회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심장혈관 부위에 따라 혈압이 감소하거나 부정맥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이때는 즉각적으로 심폐기를 사용는 방뻐으로 전환하여 수술을 마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