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치과

악교정수술 클리닉

악교정수술(양악수술)이란?
악교정수술이란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아주는 수술을 뜻합니다. 아래턱과 위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수술이라 하여 "양악수술"이라고도 하는 것입니다. 악교정수술을 통해 위턱과 아래턱의 위치를 바로잡아주고 치아의 맞물림을 교정하게 되면 얼굴 모습도 따라서 바뀌어 아름다운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얼굴의 모양만으로 수술을 결정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교정과 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 의사의 협진 하에 수술로서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교정턱과 치아의 적절한 위치와 함께 개개인에게 맞는 가장 조화로운 안모를 찾아주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턱과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못해 얼굴의 모양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거나 겉모양은 좋을 수 있지만 기능적인 면을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심각한 합병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 악교정수술이 필요한가요?
주걱턱(하악골 전돌증), 무턱(하악골 후퇴증), 안면비대칭이 있는 경우,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교정치료만으로는 치료가 어려운 성장이 완료된 성인 환자의 경우 악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골격적인 부조화가 없을 경우에는 단순히 교정치료로도 개선될 수 있으나
  • 아래턱이 발달하여 앞으로 나와있는 경우
  • 아래턱뼈 전체가 후퇴되어 있는 경우
  • 얼굴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 균형이 많이 어긋나 있거나 대칭이 되지 않는 경우
같이 골격적인 부조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턱뼈를 올바른 위치로 바로잡아주는 악교정수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교정치료 및 악교정수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수면무호흡증(코골이)의 치료를 목적으로 악교정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치료 과정
치료과정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골격적인 부조화가 있을 경우 치아도 그에 따라 적응되는 위치에 자리잡기 때문에 치아 교정 없이 턱뼈만 올바른 위치로 잡는다면 치아의 맞물림(교합)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안정된 결과를 얻기 위해 대부분의 경우 수술 전, 수술 후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단, 치아의 맞물림 상태에 따라 수술 전 교정치료 또는 수술 후 교정치료가 생략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턱뼈 수술 방법
아래턱을 이동시키는 수술은 시상 분할 골전단술(SSRO, Sagittal Split Ramus Osteotomy)와 수직골 절단술(VRO, Vertical Ramus Osteotomy)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골전단술(SSRO)은 가장 대중적인 수술방법으로 완전 고정을 하기 때문에 빠른 치유가 가능하지만,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신경 손상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직골절단술(VRO)은 고정을 하지 않아 턱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턱관절 질환을 해소할 수 있으며 신경 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아래턱뼈의 안정을 위해 약 2주 간 입을 묶는 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분당차병원에서는 골전단술(SSRO)과 수직골절단술(VRO)의 두 가지 방식이 모두 가능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최선의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안전한 마취, 교정▪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의 긴밀한 협력 아래 수술
악교정수술을 위해서는 전신마취가 꼭 필요합니다. 분당차병원에서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전신마취를 시행하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교정과 의료진과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의 진료를 통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자들에게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최상의 치료 결과를 위해 각 분야의 교수님들이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