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앉을 수 없던 아이가 앉았다고 하면 얼마나 오래 앉을 수 있는지, 예쁘게 앉는지, 자세정렬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균형조절은 향상되었는지 등을 좀 더 객관적인 수치로 결과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을 평가라고 합니다.
분당차병원 소아운동치료실에서는 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한 가지에서 많게는 4개 이상의 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현 문제점 및 앞으로 조금 더 좋아져야만 하는 부분들을 전문의, 치료사 및 아동의 부모님들과 상의하고 치료접근합니다.
- 대표적인 평가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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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판 대동작기능평가 및 기능수행평가
- 전산화 기기를 통한 보행평가 (전자보행시스템)
- 평가결과 예시
- 앉기 기능이 안되었던 아이가 앉게 되었을 때 앉기와 관련된 세부항목들(정렬상태, 안정감 등)을 더 자세히 평가하고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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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수행평가 |
초기평가 |
후기평가 |
ⓐ 분리된 움직임 |
45% |
45% |
ⓑ 협응, 조절력 |
43% |
45% |
ⓒ 자세정렬 |
55% |
56% |
ⓒ 자세정렬 |
54% |
54% |
ⓔ 안정감 |
50% |
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