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교예규(聖敎禮規)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가톨릭 신자로서의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우리나라의 고유 풍습이나
장례 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
병자성사
과거의 종부 성사와 같은 말이다.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 입히고
성유(聖油)를 바를 얼굴과 눈, 코, 입, 손바닥,
발바닥 등을
씻어 주고, 상위에 흰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 위에 십자고상(十字苦像)과 촛대, 성수그릇,
성수 채, 그릇 등을 준비한다.
신부가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히고
고해성사(告解聖事
)하는 동안에는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난다.
※ 성사의 순서 :
고해성사 > 노자성체 > 병자
성사 > 임종 전 대사
임종 전 대사
환자가 숨을 거둘 때는 성촉(聖燭)에 불을
밝힌다.
※ 성촉이란 성랍(聖蠟), 즉 신성한 용도에 쓰기
위해 별도로
만든 초를 말한다.
* 기도문으로는 임종경(臨終經)이나,
성모덕시도문,
매괴경(玫瑰經)을 읽으며 기도문은
숨을 거둔 다음에도
얼마간 계속해서 읽는다.
* 환자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에는 환자의
마음이 편하도록
하기 위해 흐느끼거나
통곡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임종에 임해 세례를 받고자 할 때 :
임종이 임박하여 급히 세례를
받고자 하나 신부를 모셔 올
시간적 여유가 없으면
교우회장이나 수녀로부터 대신
세례를 받을 수도 있다.
병환중 정신이 있을때 미리 세례를
받거나 영세를 받을 의사를
타진하는 것이 좋다.
기독교
영혼을 죽음의 순간에 들 때부터 찬송과 기도로 하느님께 맡기는
의식이며
환자에게 성경이나 성가를 들려주어 평온한 마음을 갖도록
하여
임종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한다. 운명한 시신의 정제수시(整濟收屍)에서부터
하관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의식 절차를 목사의 집례로 행합니다.
초종 중에도 매일 목사님의 집례 아래에서 기도회를 가지고 유가족은 빈소에서
기도회를 가지며 찬송가를 끊이지 않게 합니다.
개신교식
장례 특징
* 곡(哭)을 하지 않고 음식도 차리지 않으며
절 역시 하지 않는다.
* 조석(朝夕)으로 전과 상식(上食)을 올리지 않고
염습 시에 묶지도 않는다.
영결식
* 영결식은 영구를 교회 혹은 빈소에서
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분향대신 영전에
꽃
한 송이씩을 바친다.
* 일반 문상객을 위해 분향을 준비하기도
한다.
영결식 순서
(각 종파 및 목사에 따라 상이)
개식사(목사)찬송기도성경 봉독
시편 낭독신약 낭독기도고인의
약력보고주기도문찬송(모든
사람들이 다같이)헌화출관
(각 종파 및 목사에 따라 상이)
하관식 순서
개식사(목사)기원찬송
기도
성경 봉독기도신앙 고백
취토 (喪主들이 흙 한줌씩 관 위에
뿌리는 것)축도
불교
불교의 전통적인 장례법은 화장인데 이를 다비(茶毘)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매장, 화장의 두 가지 장법을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다. 장례방식은 임종에서부터 입관까지의 절차는
일반상례와 거의 비슷하나 임종염불이 있으며, 영결식 방법이
다르다.(임종염불 : 임종 후 다음세상에서 극락왕생하여
행복을 누리도록 염불을 행하는 의식으로 가족의 상황에 따라
간소하게 하거나 생략할 수 있다.)
임종염불 순서
분향 삼귀의 반야심경 수계 참회진언
설법 아미타경 장엄염불 왕생발원
사홍서원
영결식(永訣式)
순서는 다음과 같다.
개식(開式)
호상(주관)
삼귀의례(三歸依禮)
불(佛). 법(法). 승(僧)의 삼보(三
寶)에 돌아가 의지한다는 의식
약력보고(略歷報告)
착어(着語)
고인을 위해 스님이 부처의
가르침을 설법(說法)
창혼(唱魂)
극락 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스님이 요령
(搖領)을 흔들며 故人의 혼을
부르는 의식
헌화(獻花)
독경(讀經)
스님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 내어 읽는다.
추도사(追悼辭)
초상에는 조사(弔辭)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소향(燒香)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사홍서원(四弘誓願) : 스님이 주관
중생무변 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해 주기를 맹세
번뇌무진 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
법문무량 서원학(法問無量誓願學)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한다는 것
불도무상 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
폐식(閉式)
영결식 끝났음을 선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