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췌장담도센터

소개 이미지

다학제 진료로 난치성 췌장, 담도질환 완치율 높인다

의학기술의 발달로 전반적인 암 치료율이 높아지고 있지만, 췌장암/담도암 치료는 다른 암등레 비해 매우 어려워 완치율이 매운 낮은 암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소화 효소와 여러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 담도는 암이 발병한 위치, 주위 침윤 양상에 따라 치료법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소화기내과, 외과, 혈액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여러 진료과 교수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분당차병원 췌장, 담도센터는 각 분야별 최고 수준의 교수들로 구성된 다학제 진료 시스템으로 췌장, 담도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다학제 진료
국내 최단 기간 췌장암, 담도암 다학제 진료 1,000례 돌파

췌장담도암은 5년 생존율이 11%에 불과할 정도로 치명적인 암입니다. 분당차병원에서는 췌장담도암이 의심될 경우 소화기내과, 혈액종양내과, 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등 관련된 진료과 교수진으로 구성된 진료팀이 한 자리에 모여, 환자의 진단부터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여 수술, 항암약물치료, 방사선 치료, 면역항암 치료, 글로벌 신약 치료까지 최상의 치료법을 토론해 결정하는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평균 8명 교수들이20분 이상 진료하는 다학제 진료팀은 현재 국내 의료기관 중 최단 기간 내 1,000례를 돌파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를 통하여 우수한 치료 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실제 췌장담도암의 완치 및 장기생존 사례가 늘면서 환자들의 입소문과 암환우 카페, 블로그를 통해 국내 최고의 췌장암, 담도암 명의 군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췌장, 담낭, 담도질환 진단, 수술, 항암치료까지 원스톱 치료 명의군단

췌장암, 담도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워 진단했을 때 바로 수술이 가능한 초기 환자는 20%에 불과합니다. 환자의 30%정도는 주변의 주요 혈관을 침범한 '국소 진행성 췌장암'입니다. 초기 환자는 바로 수술을 고려하여 암을 제거할 수 있으나 국소진행성, 전이성 췌장암 환자는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내시경 역행성 췌담도 조영술(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 내시경 초음파 (Endoscopic ultrasonography, EUS), 직접 경구 담도 내시경 (Single operator cholangioscopy, SOC) 등으로 정확한 상태를 진단하고 여러 영상의학적 검사들을 분석한 뒤 다학제 진료를 통해 수술이 가능할지 항암약물 치료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지 결정합니다.
실제로 수술이 불가능 했더라도 다학제적 치료 후에 수술이 진행된 사례도 많아지고 있으며, 암의 재발 또는 말기 환자가 3~4년 이상 생존하는 사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접 경구 담도 내시경 예제
그림. 직접 경구 담도 내시경 예제
A. 방사선 촬영 사진: 췌장담도내시경(ERCP)의 처치공 안에 얇은 내시경을 추가로 삽입하여 담도 내를 직접 관찰하는 모습.
B. 담도 내시경으로 관찰된 우측 전분지 담도의 정상 모습.
C. 좌측 주분지 담도의 정상 모습.
D & E. 우측 주분지 담도에 암전단계 조직들이 관찰되기 시작하며 경계가 나누어지는 모습 (화살표).
이 내시경 관찰 결과를 토대로 담도암 수술시 절제 범위를 고려하게 됨.
췌장, 담도질환 복강경, 로봇 수술로 환자들의 만족도 높여

복강경 수술이 보편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췌장, 담도 부위는 복부에서도 구조가 매우 복잡해 대부분 개복수술을 시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분당차병원에서는 췌두부십이지장절제술 (휘플수술), 간이식 기증자 수술과 같은 고난이도 수술을 포함한 대부분의 췌장, 담도 질환 수술에서 복강경, 로봇 수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절개 부위가 적어 흉터 걱정이 없고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빨라지게 되어 많은 환자 분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최신 진보된 내시경 도입으로 난치성의 췌장, 담도, 담낭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비수술적 치료

췌장, 담도, 담낭은 지금까지 내시경으로 직접 관찰을 하기 힘든 소화기계 영역이었습니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는 ERCP, EUS, SOC 등의 최신 내시경 장비들을 구축하여 초기 질병의 정확한 진단 및 조직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SOC를 통한 진단이 어려운 담도암의 조직학적 검사, 수술 범위 결정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수술이 필요한 거대 담도 결석에 대해서도 SOC를 통한 레이져 치료로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전 위수술 등에 의해 해부학적 변이가 일어난 환자에서의 여러 담도 질환도 영상의학과 인터벤션팀과 협력하여 치료율을 최상으로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분당차병원 췌장, 담도 센터는 앞으로도 다학제 진료와 함께 지속적인 최신 수술기법, 면역항암제의 최신 치료 개발 연구로 췌장, 담도, 담낭 질환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