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병리과

병리과

환자 조직검사 분석으로 질병의 최종진단 책임지는 병리과

병리과에서는 환자의 조직 및 세포 검체에 대해 조직병리, 세포병리, 면역병리, 분자병리 등의 검사를 수행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치료 방침 결정, 예후 판정 등이 이루어집니다. 생검 및 수술 검체는 현미경적 형태, 특수염색, 면역조직화학염색, 최신 분자병리 검사를 통한 통합적 진단이 이루어집니다.
세포병리검사는 각종 체액과 갑상선, 유방, 림프절 등에 생긴 병변에서 세침 흡인된 세포를 도말 또는 액상세포검사를 현미경으로 진단합니다.

환자 맞춤형 정밀 진단을 위한 분자 유전체 병리 검사

조직이나 세포 검체에서 중합효소연쇄반응(PCR), 형광동소교잡반응(FISH), 현미부수체불안정성검사(MSI) 등의 분자검사법을 통해 병변의 감염원 발견, 항암 표적치료를 위한 바이오마커 분석, 면역 항암 적절성 검사, 예후 예측 검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2017년부터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통한 암정밀 의료를 위한 NGS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 번에 수백 개의 유전자 변이를 분석하여, 암의 세부 진단과 맞춤형 항암제 또는 면역치료제 선택 및 치료 반응과 경과 예측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연구 역량과 임상 진료과와의 협업

병리과 교수진은 각종 국제학술대회 참석 및 국제학술지에 연구논문을 발표하고, 정기적인 학술 모임을 통해 질병에 대한 최신 지식 적용, 연구, 교육에 매진합니다. 병리과 진단은 질병의 사례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진단이 가능하므로, 병력 및 검체의 특성, 검사 소견 등에 대해 임상 교수들과 활발히 의견을 교환합니다. 또한 매년 대한병리학회의 질관리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내외적 교류를 바탕으로 더욱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