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피부과

탈모 클리닉

탈모
탈모란?
정상적으로 털이 있어야 할 곳에 털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탈모는 생명과 직접 연관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환자들에게 심한 스트레스를 주는 질환입니다. 전문의에 의해 탈모에 대한 종류 및 원인 분석이 반드시 이루어 져야하며 종류에 따라서 치료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남성형 탈모
남성호르몬과 유전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40~50대에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는 사춘기 직후에 시작하여 수십 년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주로 두정부에서 시작하여 점차 머리전체로 진행하게 되는데 앞쪽 머리선의 탈모가 동반되면서 M자형의 헤어라인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 탈모진행상태 등을 고려하여 개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여성형 탈모
이마의 헤어 라인은 유지되면서 정수리 부위가 주로 탈모가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남성에 비해 탈모의 정도가 미약하고 중년 이후에 증상이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경우 지루성 피부염, 여드름, 생리불순, 철분결핍 등이 동반되기도 하며 출산과 같이 물리적,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휴지기 탈모증과의 감별이 필요하여 치료 전에 충분한 사전검사가 필요합니다.
탈모의 치료
탈모의 원인 진단을 위한 검사와 치료를 함께 시행하고 있으며 치료로는 발모촉진약물을 두피에 도포하는 방법, 경구약제, 냉동 요법 등을 시행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약물치료
외용 미녹시딜: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의 승인을 받은 발모제로 6개월 이상 꾸준히 도포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구용 피나스테라이드: 남성형 탈모의 원인이 되는 호르몬의 작용을 조절하는 약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의 승인을 받은 발모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