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소화기내과

췌장, 담낭, 담도 클리닉

췌장, 담낭, 담도 내과에서는 내시경 역행성 췌담도 조영술, 내시경 초음파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췌장 및 담도, 담낭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환자에 최적화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료안내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 조영술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 조영술은 내시경과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로 특수 내시경을 통해 췌장액과 담즙이 배출되는 유두부를 통해 조영제를 주입하여 담도, 담낭, 췌장을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진단을 위한 목적 외에도 여러 질환에 대한 치료를 동시에 시행하게 됩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췌담도 조영술을 위해서는 특수 내시경을 다룰 수 있으며 방사선 사진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고도로 숙련된 내시경 전문의가 필요하며, 방사선 장비와 차폐 검사실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담도내시경 (Cholangioscopy, SpyGlass)
간문부 담도암을 비롯한 간외 담도암에서는 암이 침범된 범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담도 안을 쉽게 관찰할 수 있는 담도 내시경(Cholangioscopy, 상품명 스파이글래스 (SpyGlass™))이 시술자 혼자 시술이 가능해짐에 따라 널리 상용되고 있습니다. 이 담도 내시경을 수술전 절제할 부위 또는 범위 확인을 위해 췌장담도 다학제팀에서는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난치성의 담도 질환에 적용하여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담석 제거술 및 담도 배액술
CT나 초음파 검사로 담석 또는 담도 폐쇄를 진단 받았을 때 췌담도 내시경 및 특수 기구를 이용하여 십이지장 유두부를 절개 후 담석을 제거 또는 담도 폐쇄를 해결하기 위해 스텐트를 삽입합니다.
만성 췌장염 및 췌장암에 의한 협착 치료
만성 췌장염 및 췌장암은 담도 폐쇄를 일으키기 때문에 내시경 치료가 필요하며, 기저 질환에 의해 여러 합병증들이 췌장에 유발됩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판단 및 적절한 치료가 여러 전문분야의 협진에 따라 1:1 맞춤 형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시경 초음파(Endoscopic Ultrasonography, EUS)
일반적인 초음파와는 다르게 위장관 속으로 초음파를 삽입하여 암 또는 종양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췌장암, 담낭남, 담도암과 같이 진단이 힘든 악성종양은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가장 가까운 위치에 초음파를 위치시켜 암세포 또는 조직을 채취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는 고도로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하는 최첨단 검사법입니다.
췌장암 선별 자기공명영상 (Screening MRI)
췌장암 선별 MRI 검사는 췌장암 선별검사에 있어서 조영제를 주입하지 않고도 시행할수있는 검사입니다. 검사시간은 10-15분정도 소요됩니다. CT 검사와 비교하면 방사선 피폭을 완전히 피하면서, CT 검사에 비해 좀 더 높은 췌장암 진단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췌장암의 전 병변이 될수 있는 췌장 물혹 역시 CT 검사 보다 더 높은 진단 능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췌장 물혹에 대한 주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한 경우 CT 검사에 비해 방사선 피폭과 조영제 부작용을 피할수 있다는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