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인체유래물은행

분당차병원 인체유래물은행 (Bundang CHA Biobank)은 인체에서 유래한 조직, 세포, 혈액, 체액 등을 적법하고 윤리적인 절차에 의해
수집, 보관하고 이를 이용해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자에게 공정한 심의를 거쳐 분양할 목적으로 설립,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원수집

수집절차

(1) 혈액검체의 경우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채혈되어 냉장 보관된 인체유래물을 은행 연구원이 수거하여 은행고유번호를 부여한다. 혈청을 분리한 후 초저온 냉동고 (-80℃)에 보관한다. 조직 검체의 경우 적출된 인체유래물과 기증자의 인체유래물 기증동의서를 수술실에서 병리과로 전달하면 병리사는 육안검사 담당 병리의사에게 연락한다.

(2) "익명화(anonymization)"라 함은 공여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도록 하는 과정으로, 인체유래물 또는 임상정보 및 유전정보와 같은 개인에 관한 정보로부터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영구적으로 삭제하거나,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없애는 대신에 은행 고유식별번호를 붙이는 과정을 말한다. 인체유래물은행 연구원은 각 인체유래물에 인체유래물은행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익명화하고 인체유래물보관 용기에 고유번호를 표기한다.

(3) 조직검체의 경우 병리의사가 검체를 육안검사하고 연구용으로 수집․이용할 수 있는 부분을 결정하고 분리한다. 검체 전체가 기증자의 진료 및 진단에 필요한 경우 연구용 검체를 수집하지 않는다. 검체가 병변 부위와 정상 부위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경우 각각의 부위에서 연구용 검체를 분리한다.

(4) 수집절차 순서

  1. 수집대상 선정 및 동의에 관한 설명
  2. 인체유래물 채취, 채취의뢰 또는 기탁 및 동의서 획득
  3. 인체유래물 등록
  4. 동의서 확인 및 고유식별번호 부여
  5. 인체유래물검사 및 보관 전 처리
  6. 기록 및 정보 입력
  7. 인체유래물 보관 및 보안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