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리닉 소개
-
신체 기관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과 폐가 위치하고 있는 흉부는 이들을 보호하고 있는 딱딱한 흉벽, 즉 늑골과 흉부 근육으로 구성된 강한 흉곽으로 유지되고 습니다. 해당 부위의 수술은 다른 영역의 수술에 비해 수술 시야와 난이도의 어려움을 초래하며, 수술 후 심한 통증과 폐기능 저하를 유발하고, 미용적인 면에서도 큰 흉터를 남기게 됩니다. 개흉술 통증은 수개월에서 심지어는 수년까지 지속되어 환자들에게 고통을 줍니다.
흉강경 수술을 포함한 미세침습 흉부수술은 늑골 사이의 공간에 2cm 이내의 작은 구멍을 통해 흉강 내로 삽입한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통해 수술이 진행됩니다. 현재는 수술기구가 다양해지고 흉강경의 해상도 및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폐엽절제술, 식도암의 식도절제술, 흉선종절제술과 같은 복잡한 수술에도 흉강경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 흉강경적 폐절제술
- 흉강경 및 내시경수술 도구를 이용해 기관지, 폐동맥, 폐정맥을 박리하고 자동봉합기를 이용하여 이 조직들을 절단 및 봉합한 후 목표한 폐조직을 분리하여 적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큰 조직을 절제해 내는 이러한 수술에서도 비교적 부드러운 흉강조직의 특성상 절개창의 크기는 최대 4cm를 넘지 않습니다. 흉강경 폐수술은 이미 개흉술과 같은 수준의 수술적 완성도를 보이며, 임파절 곽청술과 같은 암수술의 필수적인 술기에 있어서도 완전성에 차이가 없음이 국내외 논문에서 밝혀져 있습니다. 1기A병변과 같은 초기 폐암에서는 수술의 절제 범위와 흉강경포트의 크기를 더욱 줄여 폐구획절제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배액관과 수술 후 관리의 최적화로 수술 후 3일후면 퇴원할 수 있습니다.
- 식도절제술
- 절제범위가 길고 절제 임파절이 많은 특성에도 불구하고 병변이 고도로 침습적이지 않은 경우 흉강경을 이용하여 개흉시과 같이 절제가 가능합니다. 복부와 흉부, 필요 시에는 경부에도 절개가 가해져야 하는 식도수술의 특성상 이러한 최소침습수술은 환자의 예후에 아주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폐엽절제술, 식도절제술과 같은 고난이도의 수술은 외과의 술기 습득기간과, 마취 및 수술 지원에서도 특별한 관리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폐식도외과의만이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분당차병원 흉부외과는 흉부미세침습 수술의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최고의 술기로 흉부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흉막 내 지속적 국소마취 투여 및 다양한 수술 후 통증조절장치를 이용해 환자의 통증을 경감시킴으로써 편하고 안전한 치료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