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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의학과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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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can speak!

우리 아이가 말을 잘하려면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듣고 외워서 응용 할 수 있도록 기다려줘야 합니다. 그러나 아동들마다 언어능력이 달라서 특별히 알려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아동이 있는 반면에 수 백 번을 들려주어야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아동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언어치료실에서는 아동들마다의 성향을 파악하고 아동들과의 친밀한 교감을 통해 말과 언어의 수준을 평가하며 발달 수준에 맞는 언어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치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성인의 경우에 성인이 되어 발생한 언어문제나 선천적인 원인으로 말과 언어의 지체를 보이는 분들을 대상으로 언어적인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어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언어치료 FAQ
  • 언어/말 장애는 무엇인가요?
    언어장애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됩니다. 언어적 경험 부족이나 선천적인 결함으로 언어발달지체 및 단순언어지연을 보이는 아동, 후천적이거나 선천적인 신경의 문제, 뇌의 손상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성인들을 언어장애라고 합니다.
    말 장애는 입술, 혀, 입천장, 콧길, 성대(후두), 호흡기관 등 주변기관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손상으로 인한 장애를 말합니다. 말 장애는 조음․음운 장애와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가 있습니다.
  • 언어치료는 어떤 방법으로 하나요?
    우리 언어치료실에서는 제일 먼저 초기 진단을 중요시 합니다. 언어수준이나 환자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초기평가 시 환자의 수준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 지면 치료 여부를 결정하고 대부분의 경우 1:1(일대일)치료를 실시합니다.
    사진
  • 우리 아이처럼 발달이 많이 늦는 경우에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먼저 의사소통 동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스러운 놀이상황에서 많은 놀잇감을 사용하여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켜 의사소통 기능들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아동들의 의사소통능력 높이고 여러 가지 훈련을 경험하기 위해 구조화된 상황을 만들거나 그림카드를 통한 활동이 진행 될 수 있으며 비슷한 언어 수준의 친구들과 함께하는 소그룹 형식의 치료가 실시되기도 합니다.
  • 성인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뇌 손상이 있었다면 몇 개월간은 자연회복이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습니다. 발병일 초기 6개월까지가 자연회복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기간에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 좀 더 효과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회복 여부와 상관없이 언어치료는 일찍 시작할수록 좋습니다. 언어 치료의 초점은 평가결과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치료 방법을 구성하는 데에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환자에게 주어지는 언어자극의 수준을 각각 환자의 상태에 맞게 어렵거나 쉬운 자극으로 조절합니다. 모든 자극은 반응이 나타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 밖에도 특정 장애군 및 환자의 개별적인 특성에 맞춘 개별학습프로그램(IEP; 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통해 언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언어치료적인 접근을 실시합니다.
아이가 이럴땐 어떻게?
가정 언어 지도 시 부모나 혹은 양육자가 함께 해주세요.
  • 매일 똑같은 말만 해요.
    발전이 없는 아이는 위험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우리 아동의 현재 언어수준을 기준으로 하여 다음 발달단계를 습득 시켜야 합니다. 우리 아동이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것과 쉬운 것부터 자극을 주시면 제일 좋습니다.
  • 아동의 재잘거리는 말소리가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가정에서 될 수 있는 한 많은 언어자극을 주어 아동이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고 스스로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격려 해 주어야 합니다. 아동 스스로 소리를 내거나 요구하고, 대답하고 고르기 등의 의사표현을 했을 때 아동에게 적절한 반응과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의 다양한 말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 반응이 없을 때 아동의 반응에 집착하게 되요.
    반복적인 자극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자극은 아동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수단이고 자극은 질문이 아님을 늘 기억하셔야 합니다. 아동의 반응이나 대답에 집착하지 마시고 좋은 자극을 주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되묻거나 확인하는 것은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를 줄어들게 하고 아동 스스로에게 좌절감을 주며 양육자 또한 쉽게 지칠 수 있으니 꼭 유의하셔야 됩니다.
우리의 사랑스런 아동들이 양육자의 반응에 혼란스러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구를 받아 주시거나, 요구를 수용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해 항상 일관된 태도로 반응해 주셔야 합니다. 또 아동이 스스로 이야기를 한다면 충분한 칭찬과 강화를 해 주셔야 합니다.
언어치료사

김나영

닫기 김나영
  • 한국언어치료전문가 협회 정회원
  • 청능사 자격증(청능사자격검정원)
  • 한국 언어청각 임상학회 정회원
  • 1급 언어재활사 자격증(보건복지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전문가 양성과정 이수

이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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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1급
  • 언어재활사 자격증(보건복지부)

소금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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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정회원1급
  • 언어재활사 자격증(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