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톡

한방진료센터

관절클리닉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손, 발, 손목, 발목, 무릎등 여러 관절이 아프고 붓는 염증이 있으면서 근육, 피부, 폐, 눈등 여러 장기에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는 전신적인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우리 나라 인구중 약 1%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쉽게 피곤하고 손가락, 손목, 팔꿈치, 어깨, 발가락, 발목, 무릎등이 쑤시고 아프고 붓거나 열이 나고 양쪽 관절이 같이 아프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더 아프고 뻣뻣한 증상이 한시간 이상 지속되고 오후가 되면 증상이 다소 가벼워집니다. 이런 관절증상 이외에도 턱 관절과 목 관절에 침범하여 입을 벌릴 때 아프거나 입을 벌리기가 힘들고 목이 뻣뻣하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눈물이 말라서 눈이 뻑뻑하고 충혈이 잘되거나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과 혼돈하기 쉬운데 류마티스관절염은 어느 연령대나 발병할 수 있는데 반해 퇴행성 관절염은 50-60대 이상에서 발병하며,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침에 강직감이 심하고(1시간 이상 지속), 전신 관절에 대칭적, 다발적으로 나타나는데 반해 퇴행성 관절염은 아침에 특별히 강직감이 심하지 않고, 주로 무릎관절에 나타나며 관절의 통증이 대칭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차이가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몸속에 면역성의 이상으로 생기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이들을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켜주는 면역계가 알 수 없는 이유로 자신의 관절이나 몸의 일부를 공격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면역성의 이상이외에도 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유전적 소인이 원인으로 생각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염되는 병이 아니며 유전되는 경향은 있지만 반드시 유전되는 병 또한 아닙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진찰하고 X-레이 사진과 류마티스 인자 검사(피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고 양쪽에 대칭적으로 특히 손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되고 피부에 덩어리나 결절이 나타나거나 X-레이 사진상 관절염 소견과 피검사상 류마티스 인자를 검사하여 의사가 종합하여 진단 하게됩니다.
한방적 원인과 치료
류머티스 관절염은 한의학에서는 사기(風, 寒, 濕邪)가 몸에 침범하여 오랜 기간 경락과 관절에 머물러서 기혈이 잘 흐르지 못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요법, 침구요법, 약침요법 등이 있으며 비록 동일한 병이지만 체질 및 발병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변증을 하여 치료를 달리하고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크게 급성기인 실증(實證)과 만성기인 허증(虛證)으로 나누어 환자의 체질에 맞게 사용하게 됩니다. 급성기인 실증은 관절부위에 통증이 옮겨다니며 또한 관절이 붉게 붓고 열감이 있으며 입이 마르며 맥이 뜨고 빠른 증상을 나타내므로 이때에는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 몸에서 풍과 습한 기운을 제거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는 처방을 가감해서 활용합니다. 만성기인 허증은 관절에 동통이 지속적으로 관절부위의 피부가 청색 혹은 자색을 띄고 손마디가 구부러지고 혹이 여기저기서 만져지며 머리가 어지럽고 식은땀이 나고 몸을 움직이기가 곤란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이때에는 기혈(氣血)과 간신(肝腎)의 기능을 보(補)하고 자양(滋養)하는 효능이 있는 처방을 가감해서 활용합니다.
침구요법 전신의 경혈점 자극을 통하여 경락의 기능을 정상화함으로써 관절염을 치료하게 되며 특히 통증의 제거에 많이 사용됩니다. 뜸요법은 쑥이나 기타 약물을 체표의 경혈점 위에서 태움으로 생기는 온열자극을 통해 경락의 기혈 순환을 활발히 하여 치료할 뿐만아니라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약침요법이 개발되어 면역기능의 변화를 유도하여 류마티스 및 제반 관절염 질환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 또는 골관절염이란 가장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관절염으로 대개 중년이나 노인에서 손, 척추, 고관절, 무릎관절에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운동에 제한이 있는 병입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려올 때 또는 앉았다 일어날 때 처럼 관절을 사용하면 더 아프고 관절을 쉬게 하면 관절이 덜 아픕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있는 연골(물렁뼈)의 손상 또는 퇴화에 의해 닳아서 생기는 것입니다. 연골(물렁뼈)의 손상이나 퇴화는 유전적 소인, 비만, 나이, 관절의 손상 등에 의해 발생 할 수 있는데 대개는 비만과 나이가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의 진단은, 의사의 진찰과 피검사를 통해 다른 관절염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X-레이 사진상 골관절염의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진단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먼저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 관절 연골에 몰리는 힘을 줄여서 관절 손상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이 1kg늘면 무릎 관절에는 7kg의 무게가 실려 물렁뼈가 닳게 됩니다. 따라서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체중을 줄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조깅, 계단 오르기나 무거운 물건 들기는 관절연골 손상을 악화시키므로 이런 운동은 피하고 수영, 실내 자전거타기 등이 관절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연골을 보호하여 관절을 튼튼하게 하므로 이런 운동과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운동들을 해야 합니다.
관절염의 한방치료에서 중요한 점은 항상 관절부위를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좋게 유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적극적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침, 부항, 뜸, 식이요법과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우선 침으로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무릎과 관련된 근육들이 경직 되어 있거나 위축되어 있는 무릎 관절염의 경우 경혈에 침치료법를 적용하면 뻑뻑하던 무릎이 많이 부드러워집니다. 또 통증이 심한 자리에는 온열요법인 뜸치료로 혈행 장애를 개선합니다. 한약의 효능과 침술효과의 장점을 하나로 합쳐 상승효과를 보는 약침요법 또한 좋은 치료방법으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풍한습(風寒濕)등의 발병원인과 체질, 병증 및 퇴행정도의 진단에 따라 단계적으로 처방된 약제를 응용한 한약처방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